솔루션 브레인스토밍

솔루션 브레인스토밍

파악한 문제를 잠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습니다.

단계

프레이밍 원격

제안 시간

90~120분

참가자

핵심 팀


수행 이유

제품 관리자, 디자이너 및 엔지니어를 비롯한 전체 팀이 아이디어를 문서화하고 전체 솔루션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 활동을 수행하여 제품의 성공에 대한 공동 책임을 강화합니다. 결국, 좋은 아이디어를 한 부서가 독차지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.

수행 시기

솔루션 브레인스토밍이 솔루션과 기능을 탐색하기 시작하는 첫 번째 시점인 경우가 많습니다. 일반적으로 가장 중요한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하므로 통찰력과 문제들을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한 후에 이 활동을 수행합니다.

필요한 물품

  • 화이트보드 또는 Miro와 같은 디지털 버전
  • 우선순위가 정해진 통찰력 및 문제
  • 큰 (11"x17") 용지 / A3 용지
  • 큰 접착식 메모
  • 작은 접착식 메모
  • 네임펜

이 방식을 활용하는 방법

원격 팁: 분산된 팀의 경우 Miro 또는 이와 유사한 “디지털 화이트보드”를 사용하고 디지털 환경에 대면 단계를 도입하십시오. 예를 들어 종이를 나누어 주는 대신 각 팀원이 공유 디지털 화이트보드에 있는 자신의 섹션 내에서 작업하도록 하십시오.

샘플 안건 및 메시지

  1. 각 문제 또는 통찰력을 각각 타블로이드지(11"x17")/A3 용지와 같은 큰 종이 또는 디지털 워크스페이스의 섹션에 붙입니다.

  2. 문제 또는 통찰력이 부착된 종이를 각 팀원에게 분배하거나 할당합니다.

  3. 팀원들에게 자신에게 할당된 문제 또는 통찰력을 “어떻게 하면 ~할 수 있을까요?” 형태의 문장으로 변환하고 새로운 색상의 대형 스티커 메모에 내용을 명확히 적은 다음 원래 문제 또는 통찰력 위에 붙이도록 요청합니다.

    : 팀원보다 문제와 통찰력의 수가 많은 경우 팀을 쌍으로 나누고 각 쌍에 여러 문제 또는 통찰력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. 이 방법은 문제와 통찰력보다 많은 수의 사람이 있을 때에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. 여러 화상 채팅 시스템이 보다 긴밀한 협력을 위해 일시적으로 대규모 그룹을 더 작은 그룹으로 분리하는 “소회의실” 또는 이와 유사한 수단을 지원합니다.

  4. 그룹을 한 바퀴 돌면서 각 사람 또는 짝에게 자신들의 원래 문제 또는 통찰력과 해당 항목에서 생성한 “어떻게 하면 ~할 수 있을까요?” 문장을 공유하도록 합니다. 모든 문장에 만족할 때까지 팀 단위로 조정을 수행합니다.

    : 이 과정이 오래 걸릴 수 있으니 공유의 시간 제한을 설정하십시오. 조정 또한 오래 진행될 수 있으니 역시 시간 제한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.

  5. 각 사람이 종이 한 장 또는 디지털 화이트보드의 섹션 하나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, 3~4분 동안 타이머를 설정하여 모두가 조용히 “어떻게 하면 ~할 수 있을까요?” 문장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인 아이디어에 대해 브레인스토밍하도록 합니다. 아이디어는 원하는 만큼 단순해도, 공상적이어도 됩니다.

  6. 시간이 다 되었으면 모두에게 종이를 자신 옆의 사람에게 건네도록 요청하고(원격 환경에서는 순서를 지정) 5단계를 반복합니다.

    : 라운드를 진행하면서 점점 더 풍부한 아이디어로 각 솔루션을 브레인스토밍합니다. 팀에게 각 라운드의 일부를 이미 존재하는 아이디어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는 데 할애하도록 제안합니다. 이를 통해아이디어의 중복을 제거하고 모두가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.

  7. 그룹을 돌며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여 시작한 사람 차례로 다시 돌아왔다면 이미 많은 아이디어가 만들어져 있을 것입니다.

성공/예상되는 성과

최상위 문제 및 통찰력과 직접 관련된 아이디어를 추출하고 이들의 추가 개선 사항을 확보했으면 성공한 것입니다.

진행자 메모 및 팁

참석한 사람의 수에 따라 적절한 시간을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.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읽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도록 하십시오(이는 전달-브레인스토밍 프로세스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특히 중요합니다).

다음 단계